본문 바로가기
지평선 아포리즘/소식

2022.1월 온라인쇼핑 동향(통계청)

by c lo u d m in d 2022. 3. 6.
2022.1월 온라인쇼핑 동향(통계청)

2022년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1.5% 증가하였다. 

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17.5% 증가하였다.

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5.5%로 전년동월대비 71.7%에 비해 3.8%p 상승하였다. 

온라인쇼핑의 품목은 음,식료품,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많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. 

전년동월에 비교해서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이 100%넘게 증가하였다. 

코로나시국의 영향에 있지만 서서히 여행상품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 

음식료품은 17.5%, 음식서비스는 17.6% 증가하였다. 

재택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결과로 음식배달서비스산업이 급성장되었음을 볼 수 있다. 

그리고 온라인거래중 모바일로 거래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였다. 

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2조원을 넘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5.5%를 차지하고 있다. 

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

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월마다 변동성이 있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보인다. 

소상공인, 자영업자의 몰락은 대기업의 유통시장 점유와 더불어 구매자의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의 원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. 다만 위 그래프와 통계만으로는 예단하기는 어려운 점도 있다. 

대부분의 상품군은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증가하였지만, 아동, 유아용품(출생아수의 감소로 인함), 서적, 컴퓨터 및 주변기기와 가전 전자 통신기기(2021년에 많이 구매한 결과에 기인)가 감소하였다.

화장품이 작년동월대비 많이 감소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점이다. 

 

728x90
320x100

댓글